주식이야기

[주식이야기] 삼성생명/생명보험 업계 추석 연휴 이후 주가 전망은??

아카풀코 2021. 9. 22. 21:48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연휴 잘보내시고 계신가요?

 

연휴 이후에도 주식 시장 전망은 그렇게 밝지 않은 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생명보험 주식의 포트 비중이 가장 높은데요? (물타기를 하다보니 ㅠㅠ)

 

특히, 삼성생명 비중이 높아 여러번 포스팅했습니다.

 

금일은 금리상승이 생명보험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간단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리 상승에 따른 결과들


생명보험업계는 4분기 변액보증준비금 1,220억원이 환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 변액보증준비금 : 변액보험계약자의 보험금을 일정 수준까지 보장하기 위해 보험사가 일정 비율으로 쌓아두는 금액입니다. 주가가 하락,저금리로 수익성이 낮아질 경우 더욱 더 많은 적립금이 요구되고, 반대의 경우에는 환입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최근 금리 인상으로 생보사의 수익이 개선이 예상됨에 따라 변액보증준비금 환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상반기 생명보험사의 LAT (책임준비금 적정성 평가) 잉여 비율은 12.4%, 35.4조로 시장 금리 상승에 따라 48.5%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IFRS17 (국제회계기준) 최선추정부채값과 유사할 것으로 예상되어 신 회계기준 도입따른 생명보험사의 자본 감소 우려는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IFRS 17 :저축성 보험을 부채로 인식, 따라서 자본을 부채로 전환하게 됨

 

 

반응형

 


2. 업계 전망


생보업은 최악의 상황을 벗어났지만, 보장성 신계약 흐름과 CSM 소급 적용에 따라 손보업 대비 운신의 폭이 작음

 

장기수렴금리 변동 금리 가능성까지 생각할 경우 보험업에 대한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할 필요가 있음

 

하지만 보험업 상장사 4사 중 삼성생명의 LAT 결과에서도 자기자본 감소 가능성이 낮음

 

따라서 IFRS 17 도입에도 자기 자본 감소가 낮은 삼성생명이 중장기 관점에서는 최선호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 하나금융투자 생명보험 업계 전망 리포트 참조

 

삼성생명은 다음 글을 참조 바랍니다.

 

2021.08.24 - [주식이야기] - [주식이야기] 삼성생명 2분기 실적 리뷰 주가 다시 회복할까?

 

[주식이야기] 삼성생명 2분기 실적 리뷰 주가 다시 회복할까?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지난 주 테이퍼링 이슈로 환율 급등, 외국인의 연이은 주식 매도로 어려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루 빨리 투자자 여러분들의 주가가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저도

kd0130.tistory.com

 

2021.08.01 - [주식이야기] - [주식이야기] 삼성생명 즉시연금 소송 패소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주식이야기] 삼성생명 즉시연금 소송 패소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무더운 여름 잘보내고 계신가요? 주식시장은 중국의 신산업 규제, 국내 제조업 피크아웃, 미국 아마존 실적 예상치 하회 등의 하락 재료가 산적한 가운데,하락을

kd013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