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주식이야기] 지주사 (주) LG 가 그리는 미래와 주가 방향성은 어떻게 될까요?

아카풀코 2021. 9. 24. 10:43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주식 및 자산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제가 투자한 종목 중 하나인 지주사 (주) LG에 대한 전망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주) LG는?


LG 그룹의 지주사로 배당금 수익 (LG화학, LG전자, LG유플러스, LG생활건강, 지투알 지배) 와 LG 씨앤에스 연결 매출 수익 구조를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 아래 에스엔아이코퍼레이션 (구 서브원) FM 부문은 사모펀드에 매각 추진 중입니다.

 

즉, (주) LG는 LG 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올라와 있는 회사로 그룹사 배당 수익과 내부 IT서비스 및 그룹사 내부 사업 (교육, 스포츠, 부동산)을 영위하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 LG 지배구조

 


2. (주) LG 2분기 실적 분석


(주) LG의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5% 증가했습니다.

 

매출에 포함되는 지분법 이익은 95.4% 증가했습니다. 반면 별도 실적은 매출과 영업 이익이 22.2%, 39.7% 증가했으나, 계속 영업이익이 93.7% 감소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이는 LG CNS 지분 35% 매각으로 종속기업처분이익이 8,588억이 인식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LX홀딩스 분리 (21년 5월 상장) 로 분리되었으나, 상표권 수익은 35% 증가했습니다.

 

 

 


3. (주) LG가 꿈꾸는 미래는?


(주) LG는 순수지주회사에서 "투자형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LG 그룹 주력 사업 ( 화학, 전자, 생활건강, 통신) 에서 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투자를 집중하여 실패 확률을 줄이고

시너지 극대를 도모할 것입니다.

 

최근 카카오 모빌리티에 1천억 투자는 투자 방향성에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으며 향후에도 전자/화학, 통신 등에서 확장성을 기대할 여력이 충분해 향후 투자가 기대됩니다.

 

이는 (주) LG 주주가치 제고로 이어질 것입니다.

 


4. (주) LG 주가 전망은?


(주) LG의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A. 높은 배당 성향 : 약 3% 정도의 배당을 기대할 수 있으며, 배당 금액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B. LG 그룹 기업 가치 제고 : 전자 MC(모바일) 사업 철수 , 배터리 사업 확대 적극적인 M&A 및 투자 확대가 기대됩니다.

 

C. 최근 LG 그룹 주가 하락 : 21년 그룹사 주가 하락으로 기업 Valuation이 떨어졌습니다. (약 -20%) 다만, 기업의 본원적인 경쟁력이 훼손된건 아니기 때문에 실적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D. 낮은 오너 리스크 : 정부에서도 LG 그룹의 지배구조를 우수 사례로 평가한 만큼 외부적인 요인으로 주가가 흔들릴 가능성은 낮습니다.

 

 

 

(주) LG를 약 3개월간 보유하고 있지만, 사실 재미없는 주식인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LG그룹의 방향성과 글로벌 경기 회복이 맞물려서 다시 한 번 실적 리바운드를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LG 그룹의 미래 전략 방향성에 수긍하시는 분이라면 투자를 추천 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