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주식이야기] 충격적인 씨엠에스에듀 거래 정지 사유 및 주가 전망

아카풀코 2021. 9. 7. 23: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금일은 제가 투자한 성장 주식 중 하나인 씨엠에스에듀 거래 중지 사유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6년차 주식투자자로서 거래 중지는 사실 처음인데요. 씨엠에스 에듀는 배당을 많이 주고, 그리고 코딩 교육이라는 테마로 교육 시장의 성장 경쟁력을 갖고 있는 회사로 평가합니다.

금번 포스팅을 통해 본 종목의 거래 정지 사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래 정지 사유

- 회계처리 위반으로 인한 상장적격성 심사


여기서 상장적격성 심사란??

금융위내 합의체인 증권선물위원회가 특정 주식의 거래를 중지 시키고, 15영업일 이내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실질 심사에 해당될 경우, 심의 절차가 진행되며, 실질 심사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매매거래 정지 해제에 대한 사실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거래소 상장 페지 프로세스


2. 회계 처리 위반 사항은?



[매출 허위 계상]

16년 24.7억, 17년 61.3억, 18년 61.7억, 18년 2Q 55.5억, 18년 3Q 55.7억

- 매출 실적을 부풀리기 위해서 선수금 부분을 조기에 매출 인식

- 가공의 매출전표 생성하여 허위 계상

16년 3월 코스탁에 상장되었으니, 상장을 위한 무리한 매출 인식이 이슈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퇴직 급여 부채 과소 계상]

모든 회사는 임직원의 퇴직 급여를 부채로 인식해야 합니다.

16년 677백만원, 17년 1,100백만원 18년 1,902백만원, '18년 2Q 1902백만원 18년 3Q 2,727백만원 입니다.

현행 K-IFRS 기준이 아닌 퇴직금 추계방식을 활용하여 퇴직급여 부채를 과소 계상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씨엠에스 에듀는 과태료 1.8억 감사인 지정 2년의 패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3. 앞으로의 일정 및 주가 향방은?


일단, 씨엠에스 에듀는 15영업일 이내 실질 심사 대상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추석이 끝나는 9/27일 경에 결론이 날 것 같습니다.

만약 실질 심사가 이루어지면 거래 재개는 또다시 늦춰지게 됩니다.


씨엠에스 측의 해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9년초 씨엠에스는 외부 감사 과정에서 오류 사항을 파악했고 16년 17년 감사보고서를 재작성해 공시했다.

2. 이로 인해 금융감독원 재무제표 심사 및 감리 절차가 발생했고, 사후 징계를 받았다.

3. 과거 담당 회계 인력의 전문성 부족과 관리 시스템 체계 미비에서 발생한 사실이다.

회사 생활 경험 상 감사때 발생하는 문제는 퇴사자 잘못으로 돌려야 하겠죠.

실질심사 관련 내용 하단에도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전 담당임원 해임 권고 조치는 대상자 퇴사하여 퇴직자 위법 사실 통보로 갈음

증선위에서 검찰에 고발한다고 하니 추이를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저는 해당 실질 심사 과정이 상장폐지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1. 경영상의 어려움 (자본 잠식 등)이 아니며, 2. 금년도 감사 문제 아닌 것으로 확인
(16-18년 매출의 약 10%) 되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증선위와 어느정도 컨센서스가 맞춰진 상태에서 징계를 받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향후 주가 방향성에 있어서는 악재임에 분명하나, 성장주, 메타버스 테마주로 다시 한 번 기회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회사가 망하는건 아니니깐요.

여러가지로 교육 사업 부문의 악재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단순히 배당만 많이 준다고 투자했다가는 큰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빠른 시일내에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며, 투자자 분들도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