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주식이야기] 대한민국 중고차 1위 기업 케이카 청약 정보, 주가 전망

아카풀코 2021. 8. 31. 22: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금일은 주식 시장이 오랜만에 외인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 전환하였습니다.

 

8월 한은 금리 인상이후 환율 안정화와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 확산 현상도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일은 케이카 K car 코스피 상장 소식에 대해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카는 SK엔카 직영사업의 전신으로 사모펀드인 한앤컴퍼니가 2018년 인수한 국내 1위 중고차 업체입니다.

(2,287억에 지분 100% 인수)

 

케이카는 20년 매출 1조 3,231억원 영업이익 377억원을 기록하였고 재무 구조가 개선되고 있는 업체입니다.

 


1. 청약 정보


 

케이카는 증권신고서 제출을 통해서 공모에 대한 세부 계획을 발표 했습니다.

 

전체 공모주식은 35% 규모로 1638만주 입니다.

 

공모 구조는 구주매출 93%, 신주모집 7%로 한앤컴퍼니 보유 지분이 공개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공모가는 34,300원 ~ 43,200원이며 공모가 희망가 기준으로 기업 밸류는 1조6,539억 ~ 2조773억원

 

공모금액은 5772억~7270억원 규모로 예상됩니다.

 

개인에게 공개되는 주식 규모는 공모 주식의 약 25-30% 가 배정될 전망입니다.

 

 


2. 청약 방법


일반 투자자들은 9/30~10/1 양일에 걸쳐 청약 가능합니다. (10:00~16:00)

 

청약 가능한 증권사는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 입니다.

 


3. 케이카 벨류는?


케이카의 기업가치는 P/S (주가 매출액 비율)을 산정한 것이 눈에 띕니다.

 

P/S(주가매출액비율)는 해당 기업의 시가총액이 매출액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로 높은 성장성에 대한 시장의 평가 등이 반영된 지표입니다.

 

→ 이런 평가 방법을 선정한 사유로는 케이카가 차량을 직접 사서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떄문에 매출 비중이 높고,

    팬데믹으로 중고차 품귀현상으로 거래대수가 크게 늘었기 때문에 케이카 입장에서는 가장 유리한 방식의   

    평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비교 대상 업체들도 Carvana Co, Carmax Inc, Lithia Motors Inc, Asbuty Automotive Group Inc,
Vroom Inc, 롯데렌탈㈜, SK렌터카㈜, Shift Technologies INC등 27개사로 해외 유명 중고차 기업을 벤치마크로 삼은건 특이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사모펀드 IPO는 뭔가 다르긴 다르네요.)

 

비교 대상 업체 중 카바나는 미국의 "케이카", "에스케이 엔카"로 볼 수 있는 업체로 기존 PLAYER 대비 온라인 부분이 특화되어 있으며, 중고차 사업 호황과 맞물려 기업 벨류가 크게 상승한 업체입니다.

 

 

케이카는 이러한 해외 중고차 기업을 벤치마크 삼아서 온라인 사업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본 IPO의 목적이 사업의 확장보다는 사모펀드의 단계적 EXIT임이 보이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구주 매출이 약 5,360억이고 실제 자금 조달액은 398억에 불과한 점인데요.

 

추가로 확보하는 398억은 운전자금과 거점 투자에 쓰일 전망입니다.

 

반응형

4. 투자적정성은? (롯데렌탈과 다르다.)


2021.08.10 - [주식이야기] - [주식이야기] 롯데렌탈 IPO 중간 리뷰, 주가 전망 - 신중하게 청약하세요!

 

[주식이야기] 롯데렌탈 IPO 중간 리뷰, 주가 전망 - 신중하게 청약하세요!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어느덧 무더위는 한풀 꺾이고, 얼마전에는 입추라고 하지요? 점점 날씨가 시원해지고 있는 것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금일은 롯데렌탈 IPO 첫 날 청약 결과와 주가전

kd0130.tistory.com

 

일전에 롯데렌탈 IPO 전망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케이카는 롯데렌탈과 달리 IPO 전망이 다를거라고 봅니다.

 

1. 온라인 판매에 특화되어 있는 기업이다.

 → 온라인 플래폼을 통해 배송, 내차팔기, 판매가 가능하다.

 

2. 중고차 후방산업(렌터카, 캐피탈)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  한앤컴퍼니의 볼트-온 전략으로 케이카 캐피탈, 케이카 렌터카(5천대 규모), 케이카 옥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사모펀드의 운영으로 비용 및 지출규모가 엄격히 통제되고 있다.

 →  중고차사업의 경우 손익 구조가 쉽게 악화될 수 있으나, 무리한 확장보다 기업 공개를 통해 자본 조달을 진행했습니다.

 

4. 시장 1위 기업으로 대기업 중고차 시장 개방과 무관히 성장할 전망이 있다.

 →  이미 소매시장에 진출한 기업으로 신규 진입하려고 하는 현대/SK렌터카와 결이 다릅니다. 즉, 중고차 시장 개방여부와 관계없이 지속 성장할 전망입니다.

 


5. 결론 (저는 청약합니다.)


한앤컴퍼니가 매우 좋은 시기 (풍부한 유동성, 중고차 시장 호황) 에 IPO를 하는 것도 분명하고, 기업 평가 방식이 모호한게 사실이지만 저같으면 소액으로 청약을 해볼 듯합니다.

 

왜냐하면 국내 1위 온라인 중고차 거래 업체이며, 당근마켓이 무려 3조가 넘는 등 중고 거래에 대한 기업 벨류가 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액으로 투자하고 기업의 흥망을 지켜보는 것도 흥미 진진하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