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주식이야기] 알루미늄 가격 상승, 배경과 관련 수혜주를 알아 보자

아카풀코 2021. 9. 24. 17: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금일은 알루미늄 가격 상승이 미치는 영향과 배경을 분석하고, 관련 수혜주를 함께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급상승 중인 알루미늄 가격 동향


21년 8월 기준 LME 알루미늄 가격은 2,6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21년 9월 기준 현물 기준 LME 알루미늄 가격은 2,937 달러로 무려 3,000달러에 가까울 정도로 상승했습니다.

 

알루미늄 가격 상승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프리카 기니 쿠데타로 알루미늄 수급이 불안해짐. - 기니는 호주와 더불어 알루미늄 원료인 보크사이트 최대 산국

 

중국은 기니로부터 55%를 수입, 호주로부터 31%를 수입 중이며, 중국의 경우 호주와의 외교 마찰로 기니 의존도가 높아 지고 있었음

 

 

2. 석탄 수요 증가, 탈탄소 규제따른 석탄 수급이 불안전 → 제련에 필요한 전기요금 상승으로 이어짐

 

   중국은 환경 규제의 일환으로 내몽고에 위치한 알루미늄 제련소의 가동 중단, 가동률 조정 명령을 내림

 

3. 전기차 시대 진입 따른 알루미늄 수요의 변화

 

   전기차에는 내연기관 장착 차량 대비 평균 250KG의 알루미늄이 필요함 향후, 전기차 생산에 따른 알루미늄 수요 지속 증가 예상

 


2. 알루미늄 가격 상승 관련 수혜주는?


단, 본 종목들의 경우 최근 주가 급상승으로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되는 등 투자에 심사숙고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개인 투자자의 거래 비중도 매우 높은 수준이라,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개별 종목보다는 원자재 ETF 투자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A. 조일 알미늄

 

 알미늄판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 2월 1일에 설립되어 1985년 7월 1일 법인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1988년 11월 22일 회사의 주식이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사업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사는 현재 폭 1750㎜의 광폭 압연제품을 생산하여 알미늄의 다양한 특성을 살린 각종 건축내ㆍ외장재, 자동차용 소재, 방음벽재, 인쇄판, 보온재, 화장품 Cap, 전자부품, 주방용기 등의 소재로 공급하고 있음.

 

본 업체의 경우, 알루미늄 잉곳을 하이호 금속으로 부터 수입하여 압연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계속 될경우, 기존 재고 소진과 고객사로부터 추가 생산이 기대됩니다.

 

 

B. 삼아알미늄

 

당사는 1969년 6월 25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1980년 12월 5일에 한국증권거래소 제2부 1차금속산업에 상장되었고, 1982년 4월 1일에 한국증권거래소 제1부 1차금속산업으로 소속이 변경되어 현재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알루미늄박을 제조하는 압연제품, 연포장용 자재를 제조하는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알미늄사업부와 저장장치 등을 수입하여 유통, 판매하는 전자사업부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가공 및 판매 부문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C. 디아이 동일

 

당사는 1955년 9월 1일에 섬유제품제조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64년 1월 발행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입니다.

 

디아이 동일은 동일 알루미늄, 섬유 소재 부문으로 나눠지며 알루미늄 사업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루미늄 부문은 전체 사업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알루미늄부문] - 동일알루미늄(주)


 국내 알루미늄박 시장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한 동일알루미늄은 식품, 약품 포장재, 냉동공조용 알루미늄 호일 및 차세대 배터리인 2차 전지용 알루미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