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주식이야기] 롯데렌탈 IPO 중간 리뷰, 주가 전망 - 신중하게 청약하세요!

아카풀코 2021. 8. 10. 00:02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어느덧 무더위는 한풀 꺾이고, 얼마전에는 입추라고 하지요? 점점 날씨가 시원해지고 있는 것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금일은 롯데렌탈 IPO 첫 날 청약 결과와 주가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롯데렌탈 청약 개요 및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2021.07.22 - [자기개발,투자,부업] - [주식이야기] 롯데렌탈 IPO 청약 과연 해야할까 말아야 할까

 

[주식이야기] 롯데렌탈 IPO 청약 과연 해야할까 말아야 할까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폭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금일은 국내 최대 렌터카 기업 롯데 렌탈 IPO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롯데렌탈은 어떤 회사인가?

kd0130.tistory.com

 


1. 롯데렌탈 청약 REVIEW (IPO의 열기도 한풀꺾이는게 아닌가요??)


내일까지 예정되어있는 롯데렌탈 청약 경쟁률은 10:1이이었습니다. 신주모집50%과 구주매출 50%가 대상이고 총 8,000억의 자금을 조달합니다. (실제 롯데렌탈이 확보하는 자금은 구주매출을 제외한 4,000억 가능할 예정입니다.)

공모가는 희망밴드의 최상단인 59,000원으로 결정된 가운데, 10:1이라는 일반 청약 경쟁률은 점차 청약 열기가 식어가면서 투자자들도 섹터별로 옥석가리기를 하는 시그널으로 보입니다.

 

[최근 IPO 경쟁률] *일반 청약기준입니다.

 

 ㄱ. 크래프톤(게임) 8월 청약 / 경쟁률 7.8:1 / 공모 자금 4.8조

 ㄴ. SD바이오센서(진단키트주) 7월 청약 / 경쟁률 274:1 / 공모자금 0.8조

 ㄷ. 카카오뱅크(은행) 7월 청약 / 경쟁률 179:1 / 공모자금 2.5조

 

작년부터 주식시장의 관심이 높아졌었는데요. 금년 2분기부터 주가가 횡보를 보이면서 투자자들이 소위 "묻지마 청약"에서 "신중한 자세"로 전환을 하였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10:1의 청약 경쟁률은 상장 시에 주가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을 보여주는 바로미터라고 볼 수 있어 상장 후에도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롯데렌탈 주가 전망은? (렌탈 사업에 끼는 먹구름)


 

변화하는 대외 환경 속 롯데렌탈

 

개인적으로는 렌털 시장의 성장성을 무척 밝게 보고 있으나 VALUATION이 조정 받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렌탈 사업의 특성상 차입을 하여 자산을 늘려서 많은 고객에게 대여를 해서 수익을 얻는 구조인데, 최근 예정되어 있는 금리 인상 전망으로 자금조달 시 이자 부담이 커지고,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구매 가격이 올라가서, 사업 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8/9일 기준으로 코웨이 -10.20%, SK렌터카 -7.37% 주가 하락은 투자자들이 렌탈 사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렌탈사업은 전기차로 전환으로 인해 대규모 투자와 변화를 수반해야 합니다. SK렌터카와 비교했을때 롯데렌탈은 현재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10년 뒤에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무섭게 따라오는 SK렌터카를 봐도 그렇지요. 양사의 보유대수는 각각 롯데 23만대, SK 21만대 수준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추가로 롯데렌탈의 부채비율은 1분기 기준 645%로 SK렌터카의 377%에 비해서 다소 높은편입니다. 금번 IPO를 통해 재무 환경이 개선되겠지만, 여전히 높은 차입비중은 투자 시 고려 사항으로 남습니다.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저라면 상장 이후 연말까지 경영실적 개선, 친환경차 전환 등 가시적인 기업 활동을 보일때 투자하려고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