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투자이야기] P2P 대출, P2P사이트 순위 안전한가요? 카카오페이 P2P 투자 체험

아카풀코 2021. 7. 26.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금일 포스팅은 소액으로 투자해보는 P2P 대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금번 포스팅 전에 직접 P2P 상품에 소액으로 투자도 해보았습니다.

(과연 결말이 어떻게 끝날지는 모르지만요.)

※ 본 포스팅은 투자권유 포스팅이 아닙니다. 투자는 개인의 선택과 책임하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1. P2P (Peer to Peer) 투자란? 이슈사항은?


P2P 투자란? P2P(Peer-to-Peer) 금융은 대출자와 투자자를 온라인에서 연결해주는 플랫폼 사업입니다.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는 비용을 절감해,
대출자에게는 2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를,
투자자에게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P2P 업체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처 : 인니영감의 P2P투자이야기 https://indonesia-oldman.tistory.com/542

 

부실율이 0%라도, 대표가 법인 예치금을 모두 갖고 잠적하는 등, 대출 특성상 부실우려는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제도권에 들어와 있지 않다보니 이용자가 보호받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때문에 8월부터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줄여서 온투법)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온투법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7/25 기준으로 온투법 등록을 마친 업체는 7곳에 불과합니다. 렌딧, 8퍼센트, 피플펀드, 와이펀드,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 한국어음중개 총 7곳을 온투업자로 등록되어있습니다. 온투법 통과가 되지 않은 업체들은 폐업을 고려해봐야 하기때문에, 온투법을 등록하지 않은 업체들은 폐업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다수 핀테크 업체에서는 P2P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음은 21년 4월 기준 P2P 서비스 제공 현황입니다.

 


2. 카카오페이로 P2P 투자하기


아무래도 P2P 투자경험이 없다보니, 카카오 페이 ▶ 투자하기 ▶ 온라인 연계 투자 로 진행했습니다.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지만, 카카오가 믿을 수 있는 P2P 업체와 중개서비스 계약을 했을 것으로 생각되어 카카오 페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계좌 인증

  카카오뱅크 계좌와 연동 후 투자가 가능합니다.

 

- 상품 선택 

  카카오페이에서는 피플펀드와 투게더펀딩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투게더 펀딩이 온투법 등록을 마친 업체여서 저는 투게더 펀딩을 선택했습니다.)

  대출상품은 아파트담보대출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아파트만큼 안전한 자산이 없지요. 

   LTV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해당 물건을 담보로 대출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투자비용입금 P2P 투자한도는 동일 차주에게는 500만원 업체 1,000만원까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저는 10만원으로 시작했고, 무사히 상환된다면 세후 6,300원이 입금되겠네요. (커피값은 벌겠네요.)

 


3. 결론 (소액으로 자투리돈 투자가 바람직해 보입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투자리스크를 정확하게 판단이 어려우신 분들이 다수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그렇구요. 그렇다보니, 결론은 소액으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서 투자 자체는 정말 쉽지만, 안전한 상품인지, 업체가 믿을 수 있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