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주식이야기] UAM 관련주 전망은 ?? (한화, 현대차, KAI)

아카풀코 2021. 7. 25. 14: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카풀코입니다. 동남아스러운 날씨에 몸과 마음도 지치게 되는 하루였는데요.

금일은 멀지 않은 미래에 다가올 UAM (도심항공모빌리티)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UAM이란? (Urban Air Mobility) 


 

UAM이란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개인항공기(PAV)를 활용하여
하늘을 새로운 이동통로 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그리는 UAM의 미래, 아래 정류장(HUB)과 위에 개인용 항공기 PAV가 보인다.

 

한화시스템은 도심항공 모빌리티의 시장의 토털 솔루션 공급업체로 고객들에게 편리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지상과 항공을 연결하는 3차원 도심 항공 교통체계로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체계입니다. 배터리, 모터 기술의 발전과 충돌회피, 자율비행 등 첨단 기술의 등장으로 개인항공기 (PAV)는 미래의 새로운 교통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출처 : 한화시스템 홈페이지


2. UAM 시장성은?


출처 : 동아사이언스

 

삼정 KPMG 보고서에 따르면 UAM 산업의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30년 도심과 공항간 셔틀버스 개시

2. 2040년 도심 내 항공 택시 도입

3. 2050년 도시간 이동 이뤄 짐 - 예상 이용자 : 4.5억명

 

연간 성장률 30.7% 2050년 경에는 1조5천억달러에 이르는 시장이 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UAM 성장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는 서울, 도쿄, 베이징 등 아시아 지역의 주요 대도시와 미국 서부 권역 등이

손에 꼽힙니다.


3. 국내 UAM PLAYER는 어떤 회사들이 있을까요? 


UAM 투자에 적극적인 회사로는 현대차, 한화 그룹이 눈에 뜁니다. 금 번 포스팅에서는 한화그룹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I) 한화시스템

 

매출 1.6조 영업이익 936억 ('20년)

 

-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 부문과 IT솔루션 사업 영위

- 군위성 통신체계, 전술정보 통신체계, 대대급 전투 지휘 체계, 개인전투체계 등 사업 체계 참여

- 지난 2월 美 오버에어社와 에어택시 기체 개발 중 (23년 제작 목표, 24년 기체개발, 25년 시범 운행)

- 미국에 UAM 법인 설립 (UAM 서비스 제공목적)

 

I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매출 5.3조 영업이익 2,438억 ('20년)

 

-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칩마운터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함

- 엔진사업은 핵심 기술의 장벽이 높으며, 장기간 개발과 투자를 필요로 하며, 방산산업은 단일 수요자 대상으로 판매

-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는 21년 1월 쎄트렉아이 지분의 30%를 인수하여 최대 주주로 올라섰음. 쎄트렉아이는 민간 위성

  제조업체로 국내 기업으로 유일하게 위성시스템을 수출 중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2분기 컨센서스는 매출 1.4조(전년비 +20%), 영업이익은 877억 (전년비+25%) 예상함 매출액

  영업이익 컨센서스를 3% 8% 상회할 것으로 전망함

 

III) 현대차

 

- 한/미에서 UAM 사업부 조직 확대 진행 중 (국내 : UAM사업부, 미국 : 제네시스 에어 모빌리티)

- UAM 시제품은 오는 24년에 공개될 전망

- 화물용, 여객용 UAM 개발 중 연료는 *수소 전지,  리튬 이온전지 두 동력원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개발 중

  화물용 UAM은 개인 의료 등에 사용할 수 있음

- UAM 이착륙장과 관련해서는 어반 에어포트社와 협력 진행 중

 

IIII) 한국항공우주 (KAI)

 

매출 2.8조 영업이익 1,395억 ('20년)

 

- UAM 산업에서 핵심이되는 비행체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비행체 개발에 필요하 기술 중 약 70% 제공 가능)

- 대기업 (한화, LIG, 현대차)와 컨소시움 구성 시 자체 기술 제공 가능

- 2030년 매출 10조 목표

 


4. 결론 (반도체 이야기)

 


 

투자이야기로 돌아가서.. 반도체 사업을 시작을 했었던 삼성전자의 주가가 얼마였죠?

UAM사업 역시 대한민국의 신수종 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언급한 4개 회사의 주가는 모두 올해 초 상승 후 정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앞서 언급드린 한화(방산), 현대차(자동차), KAI(항공기 제조)는 기존 사업역량을 갖춘 탄탄한 회사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조금씩 투자해본다면 UAM이 테마로 돌아왔을때 좋은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주가흐름

반응형